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087일][03월27일][365매일글쓰기] 핀란드의 기본소득 실험에 대하여


[087][0327][365매일글쓰기] 핀란드의 기본소득 실험에 대하여

201711일부터 핀란드 정부는 기본소득 실험을 시작했다. 많은 국가들이 이 실험을 주목했다. 핀란드는 이미 연금, 실업급여, 자녀 있는 가정을 위한 소득보장 정책, 주택급여 등등의 다양한 소득보장정책이 행해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생활하는 학생들에게는 자산조사를 거쳐 주택수당을 지급하기도 하고 만16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는 매월 아동 수당(첫째 아이 월 94.99유로, 둘째 아이 월 104.84유로, 다섯째부터는 월 172.69유로)을 지급한다. 그럼에도 기본소득 실험을 하는 이유는 졸업 후 미취업 상태인 청년들과 장기실업자에게 조건 없는 기본소득을 지급할 경우 이들의 구직율이 높아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1. 실험 목적
기본소득이 저소득자나 실업자의 노동시장 참여 행태에 미치는 영향

2. 실험 기간
20171월부터 201812월까지 2년이다.

3. 대상자
핀란드에는 실업급여가 세가지가 있다. 1) 소득비례실업수당. 실업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와 자영업자가 실업을 하게 되면 최대 400(근로 일수 기준)동안 받게 된다. 실업수당은 기존 임금의 50~70%수준(고소득자는 40%정도)이다. 다만, 개인이 자율적으로 실업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해야만 한다. 2) 기초실업수당. 실업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고용기록이 있는 실업자에게 지급된다. 최대 400(근로 일수 기준) 동안 받을 수 있고, 기본 급여액은 1개월에 평균 697유료(91만원)이 지급된다.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 수에 따라 금액이 조금 증가한다. 3) 노동시장보조금. 고용기록이 없거나 오랫동안 실업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중앙정부가 지급하는 실업급여로 월 평균 700유로(소득세 20% 포함)이다. 노동시장보조금은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못하고 있는 사람들도 받을 수 있다. , 자산 조사를 통해 수급자격이 결정된다. 수급 기간의 제한은 없다. 직업훈련을 받을 경우 하루 9유로의 직업훈련 경비가 추가로 지급된다.

기본소득 실험 대상자는 3) 노동시장보조금 대상자 중에서 25~58세 이하 2,000명을 선별한다.

4. 기본소득 금액
매월 560유로(73만원)의 기본 소득을 아무 조건 없이 지급한다. 이 금액은 노동시장보조금에서 소득세 20%를 제한 액수이다. , 실험 참가자들은 노동시장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그러나 실험기간 중에 직업을 구하더라도 201812월까지 기본소득을 계속 받을 수 있다.

5. 실험 중간 결과 (기본소득 실험 1년 경과)
1) 고용상태
기본소득을 받는 실험군과 기존의 실업급여를 받는 대조군간의 고용상태 차이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고용일수, 소득 금액 등에 차이가 있더라도 미미했다.

2) 사회보장 급여
사회보험공단의 지출은 유의미한 수준으로 절감되었다. 기본소득이 실업급여를 대체하기 때문에 실업급여의 절감은 예측된 바였다. 그외에 사회부조금도 절감되었다. 이는 기본소득이 소득으로 간주되기 때문이었다. 주거수당은 차이가 없었다. 질병수당도 유의미한 수준으로 절감되었다. 기본소득을 받는 실험군이 질병수당을 받기 위해 기본소득을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구직 및 자기 사업에 대한 태도  
기본소득을 받는 실험군은 기존 실업급여를 받는 대조군보다 구직이나 자기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더 호의적이었다. 또한 기본소득을 확대하는 것에도 더 긍정적이었다.

4) 삶의 만족도
기본소득을 받는 실험군은 보다 더 삶에 만족을 느끼며, 타인/체계/정치인을 더 신뢰하고, 자존감이 더 높아졌다.

5) 건강
기본소득을 받는 실험군은 기존의 실업급여를 받는 대조군에 비해 신체적 건강은 물론이고, 집중력과 심리상태도 더 좋았다.

6) 근로의욕
기본소득을 받는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전일제 근로를 할 의향이 더 놓았으며, 취업 가능성도 더 높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최종 결과 (기본소득 시험 완료)
이 실험의 최종 보고서는 2020년에 나올 예정이며, 아직 출판되지 않았다. <Business Insider>의 기사에 따르면 2018년에 완료된 이 실험의 결과는 실패라고 한다. 핀란드의 기본소득은 실험참여자들을 더 행복해지고 더 건강해지게 했다. 그러나 실험참여자 대부분이 여전히 실업상태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핀란드 소득보장정책과 기본소득 실험”, 신영규 헬싱키대학 사회학 박사 과정, 국제사회보장리뷰 2017 겨울호 Vol. 3. pp. 93-99
2. “핀란드의 기본소득 실험 계획과 중간평가”, 김도훈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전문연구원, 사회보장법학 제8권 제2, pp97-138, Dec 2019
3. One of the world's largest basic-income trials, a 2-year program in Finland, was a major flop. But experts say the test was flawed. https://www.businessinsider.com/finland-basic-income-experiment-reasons-for-failure-2019-12

글자수 : 1991(공백제외)
원고지 : 10.75

#연금술사 #365매일글쓰기 #숭례문학당 #기본소득 #핀란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14일][11월09일][365매일글쓰기] 나는 꿈이 없다

  [314 일 ][11 월 09 일 ][365 매일글쓰기 ] 나는 꿈이 없다   사람들은 나에게 질문을 하고는 했다 . 꿈이 뭐냐고 . 그러면 나는 00 년까지 0000 을 하는 것이라고 대답했었다 . 그들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말했다 . 그건 꿈이 아니고 목표잖아요 .   그렇다 . 나는 꿈이 없다 . 나의 꿈은 대학 진학과 동시에 사라졌다 . 어린 시절 내내 꿈꾸어 오던 분야로 진학을 하지 않고 전혀 다른 분야로 뛰어든 그 순간 나는 길을 잃었다 . 심지어는 진학한 분야에 적응하느라 너무 힘이 들어서 다른 꿈을 꿀 수조차 없었다 . 매 순간이 도전이었고 매 순간 눈 앞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급급했다 . 차분히 생각할 시간 따위는 아예 없었다 .   대학 시절 내내 나를 극한으로 내몬 것은 영어였다 . 학교에서 영어를 배운 것이 전부였던 나에게 던져진 영어 원서가 문제였다 . 교과서를 읽어야 과제를 할 수 있고 시험 공부도 할 수 있는데 당시의 나의 영어 실력은 30 분에 겨우 한 페이지를 읽는 수준이었다 . 대학교 1 학년 교재 중에 국어와 한국사 빼고는 죄다 영어 원서였고 한 권당 페이지 수는 어머어마 했다 . 나에게 영어는 발목을 잡는 족쇄였다 .   영어에 치여서 20 대를 힘들게 보내나서 30 대에 진입하게 될 즈음에 나에게 꿈이 생겼다 .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꿈 . 그래서 3 년간 열심히 노력했다 . 나는 인생 처음으로 가장 열심히 , 가장 신나게 공부했던 시기였다 .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였기 때문일 것이다 . 사람들이 또 나에게 물었다 . 꿈이 뭐냐고 . 그래서 나는 대답했다 . 영어를 잘하는 것이라고 . 그랬더니 사람들이 고개를 갸우뚱하며 말했다 . 그건 꿈이 아니라 목표잖아요 . 나는 당황했다 . 그렇게 내 꿈은 사라졌다 .   그럼 꿈은 뭘까 ? 아무리 머리를 짜내 봐도 나오는 것은 목표뿐이었다 . 오랜 시간 동안 습관으로 자리잡은 사고방식 때문에 자꾸...

사피엔스 3일차 3 아담과 이브가 보낸 어느 날

사피엔스 3 일차 제 1 부 인지혁명 3 아담과 이브가 보낸 어느 날 (70~101 페이지 ) 2019 년 8 월 5 일 월요일 # 사피엔스 # 함께읽기 # 숭례문학당 # 인지혁명 # 게걸스런유전자 #7 만년전부터 1 만년전까지 # 수렵채집위주생활 # 약 1000 만명인구 ▶ 오늘의 한 문장 현대인의 사회적 , 심리적 특성 중 많은 부분이 이처럼 농경을 시작하기 전의 기나긴 시대에 형성되었다 . 심지어 오늘날에도 우리의 뇌와 마음은 수렵채집 생활에 적응해 있다고 이 분야 학자들은 주장한다 . - 70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