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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일][12월30일] 지극히 상대적인


[121][1230][백일글쓰기2] 지극히 상대적인

중학생 때였다. 교내 사생대회가 있었다. 나는 짝꿍과 함께 학교 건물 앞 화단에 자리 잡았다. 학교가 산 중턱에 있어서 건너편의 산들이 겹쳐진 풍경이 보였다. 아마도 때는 가을이었나보다. 나는 짝꿍과 떠들면서 앉으며 산들을 바라보았다. 연필로 스케치를 했다. 그리고 물감을 쓱쓱 펴발랐다.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게으름을 피우지도 않았다. 그냥 산을 그렸다. 내 짝꿍도 나와 비슷한 속도로 그리고 있었다. 짝꿍도 물감을 들었다. ? 물감을 칠하는 방식이 나와 다른데? 짝꿍, 너는 도대체 누구냐?

평범한 나의 그림은 이러했다. 묽은 파란색 물감으로 하늘을 칠했다. 산은 녹색으로 칠했다. 그게 끝이었다. 그냥저냥 산을 그렸을 뿐이다. 그런데 내 짝꿍은 똑같은 산을 단풍이 물든 산으로 바꾸었다. 붓의 옆면을 이용해 다양한 색으로 점들을 찍으니, 알록달록한 산이 나왔다. 입을 헤벌리고 친구의 그림을 보고 또 봤다. ~ 멋지다.

잠시 후, 내 주변이 시끌벅적해졌다. 교장 선생님이 내빈들과 함께 사생대회를 구경하다가 짝꿍 뒤에 멈춰섰기 때문이다. “, 잘 그리는데!” “표현력이 좋아!” 등의 감탄사들이 튀어나왔다. 글쵸? 저두 동감입니다. 고개를 끄덕이며 속으로 맞장구를 쳤다. ? 잠깐만! 내 그림은 형편 없는데! 내 그림을 의식한 순간, 고개가 저절로 숙여졌다. 내 두 팔로 그림을 가렸다. 이제는 학생들까지 몰려들었다. 슬그머니 그림을 가슴에 안고 빠져나왔다. 뒤를 돌아보니 인산인해가 따로 없다.

그날 이후로 내 짝꿍에 대한 기억이 없다. 그러나 그날 이후 나는 달라졌다. 내가 잘하는 것을 더 잘하기로 한 것이다. 짝꿍의 멋진 그림처럼 나도 멋진 뭔가를 이루어내고 싶었다. 수업도 열심히 듣고, 쉬는 시간을 이용해 복습도 했다. 매일 밤 9시까지 이어지는 자율학습 시간도 허투루 보내지 않고 초집중해서 공부를 했다. 어쩌겠나! 잘하는 것이 공부밖에 없으니, 더 잘해내야 하지 않겠는가!

나는 아직도 짝꿍의 단풍으로 물든 산 그림을 떠올리고는 한다.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방법으로 산을 그린 친구의 대담한 표현에 되새기고는 한다.

글자수 : 820(공백제외)
원고지 : 5.38

#연금술사 #백일글쓰기 #숭례문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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