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일][06월07일][365매일글쓰기] 뉴 미디어에 대한 단상
신매체의 개방성은 또한 그것의 ‘풀뿌리화’ 방면에서도 구현되었다. 신매체에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공간을 만들
수도 있고 개인의 관점을 발표할 수 있다. 이런 점은 현재 가장 유행하고 있는 웨이보나 블로그, 위챗 등과 같은 인터넷 통신수단에서 가장 분명하게 구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개인이 만든 웨이보에서는 개인이 기자와 편집자의 역할을 동시에 맡으며, 개인이 보고 들은 것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관점에 대해 정리,총괄하여 인터넷상에 그것을 발표할 수 있다. 컴퓨터 한 대만 있고 계정 하나만 등록하면 아무리 평범한 사람이라도 모두 인터넷이라는 이 플랫폼을 통하여 문화창작을
할 수 있으며 문화교류를 전개하고 개인의 문화작품을 발표할 수 있다. - <고급중국어1> 제8과 내 안중의 신매체 중에서
新媒体的开放性还体现在它的“草根化”方面。在新媒体中,每个人都可以建立自己的空间,发布个人观点。这点在现在最流行的网络通讯工具体现得最明显,如微博,博客,微信等。具体而言,在个人创建的微博中,个人同时充当了记者和编辑的角色,可以通过个人所见所闻,将不同人的观点进行整理和总结,并将其发表在网络中。只要拥有一台电脑,注册一个账号,任何一个普通人都可以通过网络这个平台进行文化创作,开展文化交流并且发表个人文化作品。- 《高级中国语1》第8课 我眼中的新媒体 中
20세기말 사람들은 가까운 미래는 1인 방송 혹은 1인 미디어 시대가 될 것이라고 점쳤었다. 당시에는 불가능해 보였다. 첫번째 이유는 신문과 방송의 입지가 너무나 굳건해서 개인이 그들의 권위에 도전할 엄두조차도 낼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두번째 이유는 콘텐츠 제작 비용이 너무 비싸서 개인이 부담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 세번째 이유는 콘텐츠 수익 구조가 불명확했다. 소비자가 대형매체를
신뢰하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광고는 대형매체에 집중되었다. 그러므로
개인에게 광고가 들어올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개인매체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준 첫 사례는 포털사이트의 파워블로거였다. 이들은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 수수료를 받았다. 그들의 수입은 상상을 초월했고, 많은 사람들이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 파워블러거의 뒤를 잇는 두번째 사례는 인터넷 카페였다.
인터넷 모임의 규모가 커지자, 카페 운영진은 판매자들로부터 제품 광고 수익은 물론 판매
수익까지 받았다. 이후 SNS 이용자가 늘자, 파워블로거와 인터넷 카페 운영진들은 SNS로 자연스럽게 이동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블로거와 운영진들은
도태되었지만, 이들의 실패를 딛고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이
등장했다. 인플루언서는 SNS를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SNS의 이용자들은 마음에
드는 인플루언서를 구독했고, 구독자가 많은 인플루언서는 막대한 광고 수익을 챙겼다. 소비자에게 인플루언서들은 1인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한 사람의 인플루언서를 위해 다수의 스태프들이
움직이며, 서로 역할을 나누어 움직인다. 즉 인플루언서는
소설 미디어의 얼굴마담일 뿐 시나리오 작가, 코디네이터, 조명, 카메라맨, 편집자 등 수많은 사람들이 카메라 뒤편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1인 방송, 1인 미디어는 20세기말의
환상일 뿐이다. 21세기에 들어서도 여전히 1인 방송, 1인 미디어로 불리고는 있지만, 이들은 작은 기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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